본문 바로가기
독서 일기

트랜드 코리아 2025 : 2025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by 독일 직장인 2025. 1. 13.

매년 트랜드 코리아에서 작년에 제시한 전망의 피드백과 올해의 소비트랜드 전망을 제시한다. 

 

사실 회사일에는 전혀 상관없지만, 그래도 뭔가 도움이 되겠지라는 생각과 혹시 사업거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매년 읽어보려고 시도하다가 중간에 그만둔다. 올 해는 그래도 끝까지 읽긴 있었지만 역시나 많이 기억에 남지 않는다. 그 중에서 몇개 기억에 남고, 남기고 싶어하는 내용을 정리해 봤다. 

 

왜 끝까지 안 읽히는지 생각해봤는데, 우선 글이 잘 눈에 안 들어온다. 둘때, 읽다가 아 역시 나랑은 상관없는 이야기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접게된다. 반면, 정말 사업적 감각이 있는 사람은 이런 데서도 사업아이디어를 찾아내겠지 하면서 연습하자는 마음으로 더 읽게되기도 한다. 작년엔 전자의 생각으로 읽는 것을 중간에 그만 두었고 올해는 후자의 생각으로 끝까지 읽었다. 


1. 2025년은 크게 성장하지도 그렇다고 크게 하락하지도 않는, 지금의 불황심리가 지리하게 유지되는 '밋밋한' 한 해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10 페이지).

 

여러가지 지표를 보고 이러한 주장을 하고 있는데, 유럽 및 각국의 은행들은 대공황을 대비하고 있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나는 일단은 계속해서 주식 및 비트코인 투자를 할 생각이다.

 

2. 작더라도 확실한 CoG (Center of Gravity, 공격점)를 가진 '마이크로 세그먼트'를 공략할 수 있으면,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8페이지). 

 

아마존의 우리제품의 CoG는 누구일까? 어떻게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

 

3. OECD는 외국인 비중이 총 인구의 5%를 넘는 국가를 다문화 국가로 분류하는데, 한국의 국내 합법 체류 외국인은 어내시 250만명을 돌파해 전체 인구의 5%에 이른다 (355페이지)

 

한국도 더 이상 한민족이 아니구나. 우리들의 마음가짐도 다민족 국가에 사는 국민으로 바꾸어야 할 것이다. 

 

4. 일부 학교에서는 몽골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된 가정통신문을 제공해, 한국어가 서툰 부모들을 배려한다 (359페이지). 

 

독일과는 차원이 다른 한국의 서비스 마인드! 이런 점을 본 받아야할까 아니면 세금절약 및 한국의 구성원으로 들어오려는 그들이 한국어를 배우도록 해야 할 것인가?

 

5. 유한락스는 브랜드에 대한 일부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락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정확한 청소 관련 정보를 담아 2022년 브랜드북 "더 화이트북"을 출간했다.... 그래서 인지 책에 담긴 정보는 어딘지 더 신뢰가 간다. 유한락스의 브랜드북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이 책을 가까이 두고 청소가 필요할 때 매뉴얼처럼 사용하게 되는데, 그러면서 자연스레 브랜드에 스며들게 된다 (413페이지).

 

 요즘은 인터넷에 정보가 다 있어서 브랜드 역사나 락스 정보가 담긴 책을 사는 사람이 있을까 했는데, 있나보다. 역시, 세상의 사람들은 다양하고 다양한 곳에 다양한 방식의 니즈가 있는 것 같다. 

 

6. 이처럼 대기업이 스타트업에게서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 개선의 새로운 활로를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491페이지). 

7. R&D 개념에서 진일보해 외부의 기술과 지식을 흡수하는 인수개발 즉 A&D Acquisition and Development방식으로 변화했다 (492페이지)

예전엔, 무조건 대기업에서 일을 하고 싶었는데 요즘은 구멍가게더라도 내 사업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제조업도 좋고, 저런 대기업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스타트업도 좋고! 물론, 대기업의 다양한 압박도 예상되지만 쉬운일이 어디있겠나?

 

7. 트렌더스날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소위 '잘나가는' 직장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커리어 관리와 개발이다.

 

트랜더스날은 어떻게 가입하나요? 궁금하다.

역시 끊임 없이 자기 개발을 하는 민족인 한국인. 가끔은 이게 스스로의 삶을 피곤하게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면서도 나조차도 계속 이런 고민을 하고 이런 저런 것을 하면서 나도 역시 한국인이구나 생각을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