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아마존 셀러] 2025년 아마존 FBA 리뉴얼 (4월 2주차)
작년에 대량 주문한 재고들이 속속들이 도착해서 다시 아마존을 재가동 합니다.
이번엔 재고 걱정 없이 롱텀으로 이런 저런 시도들을 연속성 있게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 FBA 리뉴얼
재고문제가 해결 되었으니, 판매 증진을 위해 3가지를 개선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1. 리스팅 및 A+ 콘텐츠.
제품 리스팅 사진 및 A+콘텐츠를 내가 직접 제작해서 쓰고 있었다 (원가절감). 없는 것 보다야 낫지만, 좀 허접해보이고 unprofessional해 보였다. 그러던 와중에, Chat GPT를 통해서 해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가지고 있는 몇몇 사진을 주고 처음엔 "사진을 업데이트 해줘" 라고 두리뭉술 하게 말해도 이놈이 잘 알아서 개선점을 제시하고 그 중에 마음에 드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다. 가끔씩은 내가 준 제품사진을 합성해서 새로운 각도의 제품사진을 만들기도 해서 좋았다. 글이 잘리게 사진을 만들던가 독일어의 ä. ö. ü 를 제대로 표현을 못하기도 한다는 단점도 있지만, 결과적으론 내가 만든것 보다 훨씬 잘 만들었다. 만들고 보니, 내 제품군의 경쟁사 거의 99%도 모두 똑같이 Ai를 통해 제품사진 및 A+컨텐츠를 만들었더라. 언젠가 좀 더 투자를 해서, 100% 내 제품을 사용해서 만들면 경쟁사 대비해서 차별화 할 수 있을 것 같다. Ai를 이용해서 리스팅과 A+콘텐츠는 "이제서야"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온 것 같다.
2. PPC광고 최적화
무작정 아마존에서 제시하는 키워드 단가를 적용하기보다, 1주일 정도 데이터를 축적해서 나온 보고서를 가지고 또 Chat GPT와 이야기 해보려한다. 얘네한테 키워드 리스트를 주고 이를 바탕으로 PPC광고 최적화 전략을 제시해보라 할 예정.
3. 단가
현재 제품군 가격대비 우리 제품이 절대 비싼 것은 아니다. 물론 파격적으로 가격을 낮게 하는 놈들도 있는데, 그 가격으로는 도저히 맞출 수가 없기에 일단은 지금 가격으로 가보려한다. 기존에 하지 않던 100매 단위 제품들도 지금 5% 할인 + 광고를 때리고 있는데, 이건 5월부터는 다시 추이를 보고 없애고 광고/할인은 수익성이 그나마 좋은 200매 단위 제품에만 할 것 같기도 하다.
요약정리하면,
리스팅/A+콘텐츠는 Chat GPT를 통해 많이 개선시켰고,
PPC광고 최적화도 Chat GPT와 함께 하겠지만 일단은 데이터를 모으는 중이고,
단가는 그대로 갈 예정이고 할인/ 광고를 가끔씩 adjust해야할 것 같다.
PPC광고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며 키워드단가를 자주 바꿔주면서 추이를 보고, 광고와 할인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 같다.
어쨌든 아마존 FBA리뉴얼을 했고 다시 시작하기 전 제품군별 Ranking 체크
제품군 별 Ranking (4월 2주차)
제품군 A 100매 B.P 639
제품군 A 200매 B.P 1663
제품군 B 100매 B.P 1908
제품군 B 200매 B.P 2132
제품군 C n/a -> n/a